개발개발/Database

SQLyog 를 사용한 HTTP tunneling...

꾸냥 2009. 11. 19. 11:38
서버를 관리하다 보면 보안상의 이유로 인해 로컬이나 특정 아이피 이외에서는 해당 데이터베이스 서버를 접속 못하게 막아 놓는 경우가 있다. 보안을 지키지만 한편으로는 개발을 하거나 테스트를 할 경우에 많은 불편함이 있다. 그래서 phpMyAdmin 을 깔아 놓고 써왔는데. 간단한건 불편함이 없지만 좀 더 복잡하거나 다양한 기능을 사용 할 경우에는 불편함이 존재하였다.

이런 경우를 해결하기 위해서 데이터베이스 관리 툴의 경우 터널링이라는 기법이 존재하고 있다. 그 중 하나인 HTTP tunneling은 HTTP 전용 포트인 80 을 이용해서 우회하여 접혹 방법을 이용한다. 대부분 서비스가 80 포트는 막지 않아서 그쪽을 통하면 문제 없이 가능하다. 다만 80 포트는 스나이핑이나 그런 방법을 통해서 내용을 외부에 유출될 가능성이 있다. 이 부분은 다른 SSH Tunneling 이나 SSL Tunneling 을 이용하면 되는데 가장 쉬운 HTTP Tunneling 을 기준으로 설명하겠다.

1.SQLyog 설치된 폴더에 가보면 "SQLyogTunnel.php" 파일이 존재한다. 해당 파일을 서버에 업로드 한다. (외부에서 접근 가능한 폴더에 넣어야 함)

2. 접속세팅을 한다.
여기에서 주의할점은 MySQL host address 이것은 외부에서 해당 데이터베이스 서버에 접속하는 경로가 아닌 접속 가능한 위치에서 접속하는 주소이다.
예를 들어 로컬에서만 접근이 가능하다면 localhost 가 주소가 된다. 아이디랑 패스워드도 마찬가지로 입력해준다.


3. HTTP tunneling 을 세팅한다.
Use HTTP Tunneling 을 체크하고 URL에 SQLyogTunnel.php 파일 위치를 적어 준다. 그리고 Test Connection 으로 접근 테스트하면 됨


이렇게 하면 터널링 세팅이 끝남. 맘것 사용하면 된다. 세세한 세팅을 더 할 수 있지만 그것은 옵션~~~

ps. 터널링은 SQLyog enterprise 에서만 지원한다고 함. 무료 버전은 안된다는데 다른 제품들은 무료버전에서도 되는지 모르겠네요.
반응형